변액보험이란?

변액보험은 장기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초기에 큰 비용이 소요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단기 투자 상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보험을 가입 할 때 나중에 받게 되는 보험금이 미리 정해지는 보험을 정액보험이라고 합니다. 보통의 생명보험은 정액보험입니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과 해약 환급금이 변동되는 보험입니다. 즉, 고객이 납입한 보험료를 모아 펀드(기금)를 구성한 후 주식, 채권 등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한 이익을 배분해 주는 실적배당형 보험을 의미합니다.

변액보험의 장점은 정액 보험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입니다. 정액형 종신보험의 단점은 청약 시점에서 계약한 사항을 그대로 이행하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보장내역이 줄어든다는 점인데, 변액종신의 경우 투자 실적에 따라 보장금액도 증감하기 때문에 물가상승률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정액형 연금보험의 단점은 최저금리를 보장하긴 하지만 변동금리형 상품임으로 금리가 오르는 경우보다는 떨어지는 일이 많은 상황에서 연금전환 시 기대이하의 연금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인데, 변액 연금의 경우 투자를 통해 연금재원을 마련하므로 수동적으로 금리의 지배를 받지 아니하고 능동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습니다.

종류는 변액종신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CI보험, 변액유니버셜CI보험 등이 있습니다.

변액보험

다수의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중 저축보험료를 따로 분리하여 주식이나 국채, 공채, 사채 등 주로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그 투자수익을 보험계약자의 환급금(해약환급금 또는 만기환급금)에 반영하는 한편, 투자수익의 성과에 따라 보험금지급사유 발생시에 지급되는 보험금액이 변동되는 보험을 말한다. 변액보험의 특징으로는 자산운용에 따른 Risk를 보험계약자가 부담하는 점과, 자산은 특별계정을 설정하여 별도로 운영하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변액보험의 종류로는 기존 종신보험과 양로보험을 각각 변형시킨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양로보험이 있다.

변액보험료

생명보험료는 갱신을 조건으로 하는 1년 정기 단체보험료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평준보험료를 의미한다. 즉 매년 균등한 보험료를 전 보험료 납입기간 동안 납입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보험료 납입기간 중 일정기간 동안만 매년 또는 일정 기간마다 보험료가 변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보험료를 변액 보험료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