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평생(종신)동안 보장받는 사망보험금을 주된 목적으로 가입하는 상품으로서 보험대상자(피보험자)가 언제 어떤 경우로 사망하더라도 약정된 보험금이 지급되어 유가족의 생활에 도움을 주게 되는 보험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신사망보험금은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됨으로 언젠가 한 번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보장을 위한 사망보장 이외에 암, 기타질병, 재해에 대한 보장을 받아야 할 경우에는 관련특약을 추가하여 본인의 생활건강보장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사망담보를 우선으로 하지만 중도에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는 적립된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축의 기능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유지해야 하므로 가입자의 현재 재산상태 및 미래의 예상재산, 즉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세밀한 설계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라이프사이클 >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이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때 가족의 생활안정을 위해서는 고액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갈수록 물가는 계속 오르기 때문에 기존의 보장금액으로는 충분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종신보험은 최고 100whd억원까지 보장 받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고에 대한 보장을 받습니다.

기존의 개별보험 상품을 보면 재해사망의 경우는 보장이 크고, 일반사망에 대한 보장은 거의 없는 반면 종신보험은 모든 사고, 즉 노환으로 사망하더라도 보장하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상품은 개별보험으로써 재해시 혹은 질병시 각각 따로 따로 보장하지만 종신보험은 각종 특약을 통해 한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약관대출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보험료자동대출납입제도를 이용하여 보험의 실효를 막고 계속 안정적으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긴급자금 지원 가능합니다.

종신보험은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사후정리를 위한 급한 자금은 바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을 유지하는 동안이라도 자금이 필요할 때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약관대출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보험료자동대출납입제도를 이용하여 보험의 실효를 막고 계속 안정적으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재원마련이 가능합니다.

선지급서비스 - 피보험자의 잔여수명이 6개월 이내로 판명될 경우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하는 제도

※ 선진국에서는 선지급서비스특약제도가 아주 유용한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 말기 환자의 경우 병원에서 사망할 때까지 고통스럽게 치료를 받고 가족들 또한 경제적인 압박과 정신적인 고통을 받는 것보다는 암 말기 환자나 말기신부전증 환자 등 여명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시설에서 여생을 편하게 지내는데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살아오면서 해보지 못했던 것들 - 예를 들면, 세계 여행이나 호화로운 파티(Party)와 같은 것들 - 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연장정기보험으로 전환 - 어려운 경제사정 등으로 보험료 납입이 어려울 경우 변경 시점의 해약환급금을 기준으로 보험기간을 조정하여 보험료의 추가납입 없이 최초계약의 보험가입금액을 보장받게 하는 기능입니다.

감액완납보험으로 전환 - 어려운 경제사정 등으로 보험료 납입이 어려울 경우 변경 시점의 해약환급금을 기준으로 보험가입금액을 감액하여 보험료의 추가납입 없이 최초계약의 보험기간동안 위험을 보장받게 하는 기능입니다.

종신보험은 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을 보험대상자(피보험자)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질병, 장애는 소득의 상실,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종신보험은 이러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입니다.